도덕공부

道德經法文(도덕경법문) 풀이 3

최영장군 2024. 2. 25. 16:30

道德經 4字法文
76 면 1째 줄 我   生   有   我 (아 생 유 아) 我   無   無   我 (아 무 무 아) 
내가 살아야 내가 있고, 내가 없으면 내가 없다.
天   性   善   靈 (천 성 선 령) 仁   心   天   心 (인 심 천 심) 
천성은 선령이요. 어진 마음이 천심이라.
心    田   淸   修 (심 전 청 수) 生   和   榮   福 (생 화 영 복) 
마음 밭을 맑게 닦으면, 삶에 고로 영화와 복이 있다. (화목하게 사는 것이 영화와 복이다)
體   必   從   心 (체 필 종 심) 影   必   從   體 (영 필 종 체) 
몸은 반듯이 마음을 쫒고, 그림자는 반듯이 몸을 쫒는다.
弟   必   從   師 (제 필 종 사) 行   必   從   善 (행 필 종 선) 
제자는 반듯이 스승을 쫒아야 행함은 반듯이 착함을 쫒게 된다.
2째 줄 聖   德   修   道 (성 덕 수 도) 明   心   寶   鑑 (명 심 보 감) 
성덕도 에서 수도를 하여 마음이 밝아지니 보배의 거울이드라.
智   仁   勇   謙 (지 인 용 겸) 其   道   大   光 (기 도 대 광) 
지혜롭고, 어질고, 용맹하고, 겸손해야 그 도가 크게 빛난다. (지, 인, 용, 겸을 두루 갖추어야 군자이다)
善   道   智   覺 (선 도 지 각) 口   出   眞   言 (구 출 진 언) 
선도지각하면,(도를 닦아 착하게 되면 지혜를 깨달게 되고) 입에서는 참말이 나온다.
眞   人   眞   言 (진 인 진 언) 邪   人   邪   言 (사 인 사 언) 
참된 사람은 참말을 하고, 사사로운 사람은 사사로운 말을 한다.
仁   義   禮   智 (인 의 예 지) 非   肉   不   布 (비 육 불 포) 
인, 의, 예, 지, 라도 육(몸)이 아니면 펴지 못한다.
3째 줄 覺   誤   之   心 (각 오 지 심) 德   行   之   佛 (덕 행 지 불) 
그릇됨을 깨달은 마음은 덕을 행하는 부처라.
德   氣   滋   生 (덕 기 자 생) 長   生   不   老 (장 생 불 로) 
덕의 기운이 자생하니 (불어나니) 오래 살고 늙지 아니 한다.
色   氣   心   向 (색 기 심 향) 不   正   之   行 (부 정 지 행) 
색된 기운으로 마음이 향하면 부정을 행하게 된다.
和   氣   心   淨 (화 기 심 정) 正   義   之   行 (정 의 지 행) 
화화로운 기운으로 마음이 맑으면 정의로 행한다.
精   氣   心   香 (정 기 심 향) 君   子   之   行 (군 자 지 행) 
정미로운 기운으로 마음에 향기가 나는 것이 군자가 행 할 바라.
4째 줄 自   性   信   仰 (자 성 신 앙) 齊   誠   之   行 (제 성 지 행) 
자성을 신앙 하는 것은 정성을 갖추어서 행하는 것이라. 
善   心   德   化 (선 심 덕 화) 萬   事   安   定 (만 사 안 정) 
착한 마음이 덕으로 화하면 만사가 안정이 된다.
知   之   而   盈 (지 지 이 영) 行   而   可   知 (행 이 가 지) 
아는 것이 가득 찼더라도 행해야 가히(옳게) 아는 것이라.
至   誠   一   貫 (지 성 일 관) 何   事   不   成 (하 사 불 성) 
지극한 정성으로 일관하면 어떠한 일이든 이루지 못 하리요.
至   公   無   私 (지 공 무 사) 自   然   善   靈 (자 연 선 령) 
지극히 공정한데는 사가 없고 자연 선령이다.
77 면 1째 줄 外   剛   爲   德 (외 강 위 덕) 內   柔   爲   慈 (내 유 위 자) 
밖으로는 강하되 덕으로 하고 안으로는 부드럽되 인자하게 하라.
生   何   處   也 (생하 처 야) 吾   佛   生   方 (오 불 생 방) 
사는 곳이 어디더냐 내 부처가 생방이드라.
心   靈   工   夫 (심 령 공 부) 自   性   更   生 (자 성 갱 생) 
심령공부(마음을 닦고 고치 공부)는 자성을 다시 살리는 것이라.
誦   呪   本   位 (송 주 본 위) 自   性  正   心 (자 성 정 심) 
청심주를 독송하는 본위는 자성을 정심하는 것이라.
行   於   余   受 (행 어 여 수) 不   行   不   受 (불 행 불 수) 
행하여야 내가 받을 수 있고, 행치 아니하면 받을 수 없다.
2째 줄 非   言   不   聽 (비 언 불 청) 非   道   不   去 (비 도 불 거) 
말이 아니면 듣지를 말고, 길이 아니면 가지를 마라.
自   心  自   戒 (자 심 자 계) 自   性   自   覺 (자 성 자 각) 
스스로 마음을 스스로 경계하고 스스로 성품을 스스로 깨달아라.
(내 마음을 내가 경계하고 내 성품을 내가 깨달아라)
文   筆   具   調 (문 필 구 조) 心   物   把   握 (심 물 파 악) 
문필(문장과 글)을 고루 갖추었더라도 심물(마음)을 파악하라.
善   見   智   明 (선 견 지 명) 君   子   之   道 (군 자 지 도) 
착함을 보고 지혜가 밝아지는 것이 군자의 길이니라.
宿   命   苦   埃 (숙 명 고 애) 運   命   幸   福 (운 명 행 복) 
숙명은 고애요, 운명은 행복이다.(업보를 닦고 고치지 않으면 괴로운 티끌이요. 닦고 고치면 행복이다.)
3째 줄 訓   示   鞭   撻 (훈 시 편 달) 善   擇   推   進 (선 택 추 진) 
훈시 편달 해 주심은 착함을 가려서 밀고 나가라는 것이라.
心   物   悲   生 (심 물 비 생) 自   抛   自   棄 (자 포 자 기) 
마음에 슬픔이 생기면 자포자기  하게 된다.
學   行   一   致 (학 행 일 치) 靈   肉   合   德 (영 육 합 덕) 
배움과 행함이 일치하면, 영과 육이 합덕 된다.
修   行   道   理 (수 행 도 리) 精   神   文   化 (정 신 문 화) 
닦고 행하는 도리는 정신을 문화 시키는 것이다.
不   正   反   省 (부 정 반 성) 煩   腦   無   跡 (번 뇌 무 적) 
부정을 반성하면, 번거러운 뇌에 자취가 없어진다.
4째 줄 人   間   惡   性 (인 간 악 성) 反   省   淸   心 (반 성 청 심) 
인간의 악한 성품도 반성하면 청심(맑은 마음)이 된다.
信   知   愼   重 (신 지 신 중) 不   禁   自   禁 (불 금 자 금) 
믿음을 알고 신중히 하면, 금하지 않아도  스스로 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