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德經法文(도덕경법문) 풀이 3
道德經 4字法文
76 면 1째 줄 我 生 有 我 (아 생 유 아) 我 無 無 我 (아 무 무 아)
내가 살아야 내가 있고, 내가 없으면 내가 없다.
天 性 善 靈 (천 성 선 령) 仁 心 天 心 (인 심 천 심)
천성은 선령이요. 어진 마음이 천심이라.
心 田 淸 修 (심 전 청 수) 生 和 榮 福 (생 화 영 복)
마음 밭을 맑게 닦으면, 삶에 고로 영화와 복이 있다. (화목하게 사는 것이 영화와 복이다)
體 必 從 心 (체 필 종 심) 影 必 從 體 (영 필 종 체)
몸은 반듯이 마음을 쫒고, 그림자는 반듯이 몸을 쫒는다.
弟 必 從 師 (제 필 종 사) 行 必 從 善 (행 필 종 선)
제자는 반듯이 스승을 쫒아야 행함은 반듯이 착함을 쫒게 된다.
2째 줄 聖 德 修 道 (성 덕 수 도) 明 心 寶 鑑 (명 심 보 감)
성덕도 에서 수도를 하여 마음이 밝아지니 보배의 거울이드라.
智 仁 勇 謙 (지 인 용 겸) 其 道 大 光 (기 도 대 광)
지혜롭고, 어질고, 용맹하고, 겸손해야 그 도가 크게 빛난다. (지, 인, 용, 겸을 두루 갖추어야 군자이다)
善 道 智 覺 (선 도 지 각) 口 出 眞 言 (구 출 진 언)
선도지각하면,(도를 닦아 착하게 되면 지혜를 깨달게 되고) 입에서는 참말이 나온다.
眞 人 眞 言 (진 인 진 언) 邪 人 邪 言 (사 인 사 언)
참된 사람은 참말을 하고, 사사로운 사람은 사사로운 말을 한다.
仁 義 禮 智 (인 의 예 지) 非 肉 不 布 (비 육 불 포)
인, 의, 예, 지, 라도 육(몸)이 아니면 펴지 못한다.
3째 줄 覺 誤 之 心 (각 오 지 심) 德 行 之 佛 (덕 행 지 불)
그릇됨을 깨달은 마음은 덕을 행하는 부처라.
德 氣 滋 生 (덕 기 자 생) 長 生 不 老 (장 생 불 로)
덕의 기운이 자생하니 (불어나니) 오래 살고 늙지 아니 한다.
色 氣 心 向 (색 기 심 향) 不 正 之 行 (부 정 지 행)
색된 기운으로 마음이 향하면 부정을 행하게 된다.
和 氣 心 淨 (화 기 심 정) 正 義 之 行 (정 의 지 행)
화화로운 기운으로 마음이 맑으면 정의로 행한다.
精 氣 心 香 (정 기 심 향) 君 子 之 行 (군 자 지 행)
정미로운 기운으로 마음에 향기가 나는 것이 군자가 행 할 바라.
4째 줄 自 性 信 仰 (자 성 신 앙) 齊 誠 之 行 (제 성 지 행)
자성을 신앙 하는 것은 정성을 갖추어서 행하는 것이라.
善 心 德 化 (선 심 덕 화) 萬 事 安 定 (만 사 안 정)
착한 마음이 덕으로 화하면 만사가 안정이 된다.
知 之 而 盈 (지 지 이 영) 行 而 可 知 (행 이 가 지)
아는 것이 가득 찼더라도 행해야 가히(옳게) 아는 것이라.
至 誠 一 貫 (지 성 일 관) 何 事 不 成 (하 사 불 성)
지극한 정성으로 일관하면 어떠한 일이든 이루지 못 하리요.
至 公 無 私 (지 공 무 사) 自 然 善 靈 (자 연 선 령)
지극히 공정한데는 사가 없고 자연 선령이다.
77 면 1째 줄 外 剛 爲 德 (외 강 위 덕) 內 柔 爲 慈 (내 유 위 자)
밖으로는 강하되 덕으로 하고 안으로는 부드럽되 인자하게 하라.
生 何 處 也 (생하 처 야) 吾 佛 生 方 (오 불 생 방)
사는 곳이 어디더냐 내 부처가 생방이드라.
心 靈 工 夫 (심 령 공 부) 自 性 更 生 (자 성 갱 생)
심령공부(마음을 닦고 고치 공부)는 자성을 다시 살리는 것이라.
誦 呪 本 位 (송 주 본 위) 自 性 正 心 (자 성 정 심)
청심주를 독송하는 본위는 자성을 정심하는 것이라.
行 於 余 受 (행 어 여 수) 不 行 不 受 (불 행 불 수)
행하여야 내가 받을 수 있고, 행치 아니하면 받을 수 없다.
2째 줄 非 言 不 聽 (비 언 불 청) 非 道 不 去 (비 도 불 거)
말이 아니면 듣지를 말고, 길이 아니면 가지를 마라.
自 心 自 戒 (자 심 자 계) 自 性 自 覺 (자 성 자 각)
스스로 마음을 스스로 경계하고 스스로 성품을 스스로 깨달아라.
(내 마음을 내가 경계하고 내 성품을 내가 깨달아라)
文 筆 具 調 (문 필 구 조) 心 物 把 握 (심 물 파 악)
문필(문장과 글)을 고루 갖추었더라도 심물(마음)을 파악하라.
善 見 智 明 (선 견 지 명) 君 子 之 道 (군 자 지 도)
착함을 보고 지혜가 밝아지는 것이 군자의 길이니라.
宿 命 苦 埃 (숙 명 고 애) 運 命 幸 福 (운 명 행 복)
숙명은 고애요, 운명은 행복이다.(업보를 닦고 고치지 않으면 괴로운 티끌이요. 닦고 고치면 행복이다.)
3째 줄 訓 示 鞭 撻 (훈 시 편 달) 善 擇 推 進 (선 택 추 진)
훈시 편달 해 주심은 착함을 가려서 밀고 나가라는 것이라.
心 物 悲 生 (심 물 비 생) 自 抛 自 棄 (자 포 자 기)
마음에 슬픔이 생기면 자포자기 하게 된다.
學 行 一 致 (학 행 일 치) 靈 肉 合 德 (영 육 합 덕)
배움과 행함이 일치하면, 영과 육이 합덕 된다.
修 行 道 理 (수 행 도 리) 精 神 文 化 (정 신 문 화)
닦고 행하는 도리는 정신을 문화 시키는 것이다.
不 正 反 省 (부 정 반 성) 煩 腦 無 跡 (번 뇌 무 적)
부정을 반성하면, 번거러운 뇌에 자취가 없어진다.
4째 줄 人 間 惡 性 (인 간 악 성) 反 省 淸 心 (반 성 청 심)
인간의 악한 성품도 반성하면 청심(맑은 마음)이 된다.
信 知 愼 重 (신 지 신 중) 不 禁 自 禁 (불 금 자 금)
믿음을 알고 신중히 하면, 금하지 않아도 스스로 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