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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면 道 德 信 仰 自 性 信 (도 덕 신 앙 자 성 신) 自 性 信 仰 道 德信 (자 성 신 앙 도 덕 신)
 도덕을 신앙하는 것이 내 성품을 믿는 것이요,내 성품을 신앙하는 것이 도덕을 믿는 것이라.
孝 忠 德 慈 和 信 正 (효 충 덕 자 화 신 정)  無 量 淸 靜 正 方 心 (무 량 청 정 정 방 심) 
 효심, 충심, 덕심, 자심, 화심, 묵심, 신심, 정심, 즉 팔선의 마음이무량청정정방심이다.
32 면 不 信 不 行 (불 신 불 행) 咫 尺 千 里 (지 척 천 리) 
 믿지 아니하고 행치 안이하면 지척(가까운 거리)도 천리와 같이 멀다.
正 信 行 道 (정 신 행 도) 千 里 咫 尺 (철 리 지 척) 
 바로 믿고 행하는 길은, 천리라도 지척과 같이 가깝다.
始 終 如 一 (시 종 여 일) 信 心 正 行 (신 심 정 행) 
 시작해서 마칠 때 까지 한결같이 믿는 마음으로 바로 행하라.
33 면 道 義 之 心 (도 의 지 심) 和 睦 之 行 (화 목 지 행) 
 도의의 마음으로 화목으로 행하라.
知 性 智 覺 (지 성 지 각) 和 知 見 性 (화 지 견 성) 
 성품을 알면 지혜를 깨달고, 화화로움을 알면 성품을 볼 수 있다
行 以 知 善 (행 이 지 선) 敎 以 知 覺 (교 이 지 각) 
 행함으로써 착함을 알게 되고, 가르침으로써 깨달아 알게 된다.
38 면  類 類 相 從 (유 유 상 종) 善 從 生 方 (선 종 생 방) 
 유는 유끼리 서로 쫓고, 착함을 쫓는 것이 생방이다.
惟 柔 相 從 (유 유 상 종) 愈 必 有 方 (유 필 유 방) 
 오직 부드러움을 서로 쫓아야 (따라야) 반드시 나은(좋은) 방위가 있다.
聖 訓 正 信 (성 훈 정 신) 何 事 不 成 (하 사 불 성) 
 성현의 가르침을 바로 믿는다면 어떠한 일이든 이루지 못 할 바가 없다.
42 면 良 識 準 備 (양 식 준 비) 人 材 養 成 (인 재 양 성) 
 어진 지식을 준비하는 것은 인재를 양성 하는 것이라.
信 心 不 足 (신 심 부 족) 自 性 欺 心 (자 성 기 심) 
 믿는 마음이 부족하면 자성을 속이는 마음이 된다.(스스로 성풍을 속이는 마음이 된다.)
心 修 安 定 (심 수 안 정) 萬 事 和 平 (만사 화 평) 
 마음을 닦으면 안정이 되고, 만사가 화평하게 된다.
德 萬 福 之 源 (덕 만 복 지 원) 道 萬 善 之 行 (도 만 섬 지 행) 
 덕은 만복의 근원이요, 도는 만 가지 착함을 행하는 것이라.
正 義 之 行 道 (정 의 지 행 도) 生 方 之 榮 光 (생 방 지 영 광) 
 정의로 행하는 길이 생방이요 영광이라.
行 而 則 立 法 (행 이 즉 입 법) 不 行 則 無 法 (불 행 즉 무 법) 
 행한즉 법이 서고, 행하지 아니한즉 법의 가호가 없다. (행하여야   법의
 보호를 받고 행치 않으면 법의 보호를 받을 수 없다)
45 면 善 之 本 在 仁 (선 지 본 재 인) 生 之 本 在 心 (생 지 본 재 심) 
착함의 근본은 어짊에 있고, 삶에 근본은 마음에 있다.
正 之 本 在 明 (정 지 본 재 명) 福 之 本 在 德 (복 지 본 재 덕) 
바른(정의) 근본은 밝음에 있고, 복의 근본은 덕에 있다.
知 之 本 在 覺 (지 지 본 재 각) 信 之 本 在 行 (신 지 본 재 행) 
앎에 근본은 깨달음에 있고, 믿음의 근본은 행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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