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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  氣  之  受 (생 기 지 수) 明  氣  之  生 (명 기 지 생)
생기를 받아서 명기로 산다.
61 면  敎   而   善   敎 (교 이 선 교) 學  而   信   學 (학 이 신 학) 
 가르침은 착함을 가르치니 배움은 믿고 배워라.
學   而   之   知 (학 이 지 지)  覺   而   之   知 (각 이 지 지) 
 배워서 알고, 깨달아서 안다.
行   而   正   行 (행 이 정 행) 知   而   本   知 (지 이 본 지) 
 행하는 것은 바르게 행하고, 아는 것은 근본을 알아라.
覺   而   正   覺 (각 이 정 각) 口   而   正   言 (구 이 정 언) 
 깨달음이 바르게 깨달으면, 입에서는 바른 말을 한다.
62 면 道   華   德   氣 (도 화 덕 기) 萬   物   化   生 (만 물 화 생) 
 도덕의 기운은 빛나고, 만물이 화생한다.
不   知   不   信 (부 지 불 신) 疑   心   之   生 (의 심 지 생) 
 알지 못하고 믿지 아니하면, 의심이 생긴다.
道   氣   淸   心 (도 기 청 심) 善   化   和   平 (선 화 화 평) 
 도기로서 마음이 맑아지며, 착하게 되고 화평하게 된다.
惟   一   之   心 (유 일 지 심) 天   性   之   本 (천 성 지 본) 
 유일한 마음은 천성근본 (무량청정정방심)이다.
63 면 氣   生   之   性 (기 생 지 성) 性   生   之   氣 (성 생 지 기) 
기운으로 성품이 살고, 성품이 사는 것이 기운이다.
心   物   之   哲 (심 물 지 철) 如   映   寫   眞 (여 영 사 진) 
 심물(마음)을 밝혀보니 사진이 바치는 것과 같다.
如   谷   應   響 (여 곡 응 향) 如   形   隨   影 (여 형 수 영) 
 골짝이 에서 소리를 지르면 응해오는 것 같고, 형체에 그림자가 따르는 것과 같다.
授   之   受   也 (수 지 수 야) 受   之   授   也 (수 지 수 야) 
 주어야 받을 수 있고, 받아야 주신다.다
65 면 無    念    之   安 (무 염 지 안 ) 多   念   之   愁 (다 념 지 수) 
염이 없으면 편안하고, 염이 많으면 근심이 된다.
妄  想   之   心 (망 상 지 심) 邪   氣   之   行 (사 기 지 행) 
 마음에 망상이 생기면 사사로운 기운으로 행하게 된다.
愛   着   多   甚 (애 착 다 심) 心   經   邪   念 (심 경 사 념) 
 애착이 심히 많으면 심경(마음)에 사념이 생긴다. 
慾   望   心   卹 (욕 망 심 술) 修   養   未   達 (수 양 미 달) 
 욕망과 심술은 수양미달이다.
66 면 不   正   邪   言 (부 정 사 언) 棄   聽   不   持 (기 청 부 지)
 부정사언(바르지 아니한 사사로운 말)은 들었더라도 가지지 말고 버리라.
見   物   貪   心 (견 물 탐 심) 欺   心   之   生 (기 심 지 생) 
 물건을 보고 탐심이 되면,속이는 마음이 생긴다.
願   爲   不   成 (원 위 불 성) 怨   恨   之   心 (원 한 지 심) 
 원했든 것이 이루지 못하면, 원망과 한스러운 마음이 된다.
心   怨   好   言 (심원 호 언) 善   意   不   足 (선 의 부 족) 
 마음으로는 원망하면서 말은 좋게 하는 것은 착한 뜻이 부족한 것이다.
義   合   之   心 (의 합 지 심) 道   德   之   行 (도 덕 지 행) 
 의로운(옳) 마음으로 합하여 도덕을 행하라
道   義   精   神 (도 의 정 신) 文   化   施   設 (문 화 시 설) 
 도의 정신은 문화(정신문화)를 시설하는 것이라.
修   養   道   理 (수 양 도 리) 善   義   模   範 (선 의 모 범) 
 수양하는 도리는 선의의 모범이 되는 것이라.
誤   性   悔   改 (오 성 회 개) 道   義   心   樂 (도 의 심 락) 
 그릇된 성품을 뉘우치고 고치면, 도의의 마음이 되니 즐겁다.
68 면 淸  心   呪   讀   誦 (청 심 주 독 송) 惡  邪   氣   消   滅 (악 사 기 소 멸) 
 청심주(무량청정정방심)를 독송하면 악사기(악하고 사사로운 기운)가 소멸된다.
道  義  之  溫  和 (도 의 지 온 화) 人  生  之  義  務 (인 생 지 의 무)
 도의로써 온화하게 하는 것이 인생이 해야 할 의무이다.
野  心   之   言   事 (야 심 지 언 사) 不  平   之   心   怨 (불 평 지 심 원) 
 야심으로 하는 말은 불평으로 원망하는 마음이라.
誤  性   之   爲   改 (오 성 지 위 개) 不  知   之   爲   學 (부 지 지 위 학) 
 그릇된 성품은 고쳐야 하고, 모르는 것은 배워야 한다.
71 면  淸  靜   正   方   心 (청 정 전방 심) 道  德   之   精   氣 (도 덕 지 정 기) 
 청정정방심(무량청정정방심)은 도덕의 정기(정미로운 기운)이다.
生  水   之   生   授 (생 수 지 생 수) 修  生   之   受   生 (수 생 지 수 생) 
 생수(생기명기 덕화수)로 살려주시니 살고, 닦아야 살고 받아야 산다.
道  德   之   敎   化 (도 덕 지 교 화) 幸  福   之   傳   授 (행 복 지 전 수) 
 도덕을 교화 해주심은 행복을 전해주심이라.
不  正   俗   世   塵 (부 정 속 세 진) 淸  靜   道   義   心 (청 정 도 의 심) 
 부정은 속세의 티끌이요, 청정은 도의의 마음이라.
宿  命   不   開   拓 (숙 명 불 개 척) 薄  命   之   人   生 (박 명 지 인 생) 
 숙명(업보)을 개척(수양)하지 아니하면, 명이 엷은 인생(괴로운 인생)이 된다.
道  德   之   成   功 (도 덕 지 성 공) 成  功   之   道   德 (성 공 지 도 덕) 
 도덕으로 성공 하게 되고, 성공하는 것도 도덕이다.
72 면 生   也   心   改 (생 야 심 개) 死   也   何   改 (사 야 하 개) 
 살아서 마음을 고치지 죽으면 어찌 고치겠느냐.
生   也   生   也 (생 야 생 야) 靈   肉   一   致 (영 육 일 치) 
 영도 살리고 육도 살려야 영육이 일치 된다.
善   化   我   物 (선 아 아 물) 自   然   之   足 (자 연 지 족) 
 착함이 내 물건이 되면, (내 마음이 착하게 되면) 자연으로 만족하게 된다.
淸   華   之   心 (청 화 지 심) 流   水   之   行 (우 수 지 행) 
 맑고 빛나는 마음으로 흐르는 물과 같이 행하라.
73 면 上   水   之   淸 (상 수 지 청) 下   水   之   淸 (하 수 지 청) 
 윗물이 맑으니, 아랫물도 맑다. (윗물도 맑히고, 아랫물도 맑혀야한다)
下   以   之   奉 (하 이 지 봉) 上   以   之   慈 (상 이 지 자) 
 아래에서는 받들면, 위에서는 사랑해주신다.
無   形   心   鏡 (무 형 심 경 ) 自   然   明   氣 (자 연 명 기) 
 무형의 마음거울은 자연의 밝은 기운이다.
精   神   八   活 (정 신 팔 활) 理   活   心   德 (이 활 심 덕) 
 정신이 팔 활이고 이치로 사는 것이 심덕이다.
75 면 我   也   誰   也 (아 야 수 야) 何   以   二   心 (하 이 이 심) 
 내가 누구인데 어찌하여 두마음이냐
善   者   誰   也 (선 지 수 야) 惡   者   誰   也 (악 자 수 야) 
 착한 사람은 누구이며 악한 사람은 누구이냐
正   心   誰   也 (정 심 수 야) 邪   心   誰   也 (사 심 수 야) 
 바른 마음은 누구이며 사사로운 마음은 누구이냐
心 (심)   田 (전)   白 (백)   地 (지) 勿 (물)   失 (실)   期 (기)   時 (시) 
 마음 밭을 백지와 같이 하기를 기회와 때를 잃지 말라. 
心   神   善   化 (삼 신 선 화) 肉  身   從   善 (육 신 종 선) 
심신(마음)이 착하게 되면 육신도 착함을 쫓는다.
何   事   莫   論 (하 사 막 론) 解   則   心   也 (해 즉 심 야) 
어떠한 일을 막론하고 풀어 본즉 마음이드라.
修   心   智   覺 (수 심 지 각) 善   道   敎   化 (선 도 교 화) 
마음을 닦아 지혜를 깨달았으면 착함의 길로 교화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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