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生 氣 之 受 (생 기 지 수) 明 氣 之 生 (명 기 지 생)
생기를 받아서 명기로 산다.
61 면 敎 而 善 敎 (교 이 선 교) 學 而 信 學 (학 이 신 학)
가르침은 착함을 가르치니 배움은 믿고 배워라.
學 而 之 知 (학 이 지 지) 覺 而 之 知 (각 이 지 지)
배워서 알고, 깨달아서 안다.
行 而 正 行 (행 이 정 행) 知 而 本 知 (지 이 본 지)
행하는 것은 바르게 행하고, 아는 것은 근본을 알아라.
覺 而 正 覺 (각 이 정 각) 口 而 正 言 (구 이 정 언)
깨달음이 바르게 깨달으면, 입에서는 바른 말을 한다.
62 면 道 華 德 氣 (도 화 덕 기) 萬 物 化 生 (만 물 화 생)
도덕의 기운은 빛나고, 만물이 화생한다.
不 知 不 信 (부 지 불 신) 疑 心 之 生 (의 심 지 생)
알지 못하고 믿지 아니하면, 의심이 생긴다.
道 氣 淸 心 (도 기 청 심) 善 化 和 平 (선 화 화 평)
도기로서 마음이 맑아지며, 착하게 되고 화평하게 된다.
惟 一 之 心 (유 일 지 심) 天 性 之 本 (천 성 지 본)
유일한 마음은 천성근본 (무량청정정방심)이다.
63 면 氣 生 之 性 (기 생 지 성) 性 生 之 氣 (성 생 지 기)
기운으로 성품이 살고, 성품이 사는 것이 기운이다.
心 物 之 哲 (심 물 지 철) 如 映 寫 眞 (여 영 사 진)
심물(마음)을 밝혀보니 사진이 바치는 것과 같다.
如 谷 應 響 (여 곡 응 향) 如 形 隨 影 (여 형 수 영)
골짝이 에서 소리를 지르면 응해오는 것 같고, 형체에 그림자가 따르는 것과 같다.
授 之 受 也 (수 지 수 야) 受 之 授 也 (수 지 수 야)
주어야 받을 수 있고, 받아야 주신다.다
65 면 無 念 之 安 (무 염 지 안 ) 多 念 之 愁 (다 념 지 수)
염이 없으면 편안하고, 염이 많으면 근심이 된다.
妄 想 之 心 (망 상 지 심) 邪 氣 之 行 (사 기 지 행)
마음에 망상이 생기면 사사로운 기운으로 행하게 된다.
愛 着 多 甚 (애 착 다 심) 心 經 邪 念 (심 경 사 념)
애착이 심히 많으면 심경(마음)에 사념이 생긴다.
慾 望 心 卹 (욕 망 심 술) 修 養 未 達 (수 양 미 달)
욕망과 심술은 수양미달이다.
66 면 不 正 邪 言 (부 정 사 언) 棄 聽 不 持 (기 청 부 지)
부정사언(바르지 아니한 사사로운 말)은 들었더라도 가지지 말고 버리라.
見 物 貪 心 (견 물 탐 심) 欺 心 之 生 (기 심 지 생)
물건을 보고 탐심이 되면,속이는 마음이 생긴다.
願 爲 不 成 (원 위 불 성) 怨 恨 之 心 (원 한 지 심)
원했든 것이 이루지 못하면, 원망과 한스러운 마음이 된다.
心 怨 好 言 (심원 호 언) 善 意 不 足 (선 의 부 족)
마음으로는 원망하면서 말은 좋게 하는 것은 착한 뜻이 부족한 것이다.
義 合 之 心 (의 합 지 심) 道 德 之 行 (도 덕 지 행)
의로운(옳) 마음으로 합하여 도덕을 행하라
道 義 精 神 (도 의 정 신) 文 化 施 設 (문 화 시 설)
도의 정신은 문화(정신문화)를 시설하는 것이라.
修 養 道 理 (수 양 도 리) 善 義 模 範 (선 의 모 범)
수양하는 도리는 선의의 모범이 되는 것이라.
誤 性 悔 改 (오 성 회 개) 道 義 心 樂 (도 의 심 락)
그릇된 성품을 뉘우치고 고치면, 도의의 마음이 되니 즐겁다.
68 면 淸 心 呪 讀 誦 (청 심 주 독 송) 惡 邪 氣 消 滅 (악 사 기 소 멸)
청심주(무량청정정방심)를 독송하면 악사기(악하고 사사로운 기운)가 소멸된다.
道 義 之 溫 和 (도 의 지 온 화) 人 生 之 義 務 (인 생 지 의 무)
도의로써 온화하게 하는 것이 인생이 해야 할 의무이다.
野 心 之 言 事 (야 심 지 언 사) 不 平 之 心 怨 (불 평 지 심 원)
야심으로 하는 말은 불평으로 원망하는 마음이라.
誤 性 之 爲 改 (오 성 지 위 개) 不 知 之 爲 學 (부 지 지 위 학)
그릇된 성품은 고쳐야 하고, 모르는 것은 배워야 한다.
71 면 淸 靜 正 方 心 (청 정 전방 심) 道 德 之 精 氣 (도 덕 지 정 기)
청정정방심(무량청정정방심)은 도덕의 정기(정미로운 기운)이다.
生 水 之 生 授 (생 수 지 생 수) 修 生 之 受 生 (수 생 지 수 생)
생수(생기명기 덕화수)로 살려주시니 살고, 닦아야 살고 받아야 산다.
道 德 之 敎 化 (도 덕 지 교 화) 幸 福 之 傳 授 (행 복 지 전 수)
도덕을 교화 해주심은 행복을 전해주심이라.
不 正 俗 世 塵 (부 정 속 세 진) 淸 靜 道 義 心 (청 정 도 의 심)
부정은 속세의 티끌이요, 청정은 도의의 마음이라.
宿 命 不 開 拓 (숙 명 불 개 척) 薄 命 之 人 生 (박 명 지 인 생)
숙명(업보)을 개척(수양)하지 아니하면, 명이 엷은 인생(괴로운 인생)이 된다.
道 德 之 成 功 (도 덕 지 성 공) 成 功 之 道 德 (성 공 지 도 덕)
도덕으로 성공 하게 되고, 성공하는 것도 도덕이다.
72 면 生 也 心 改 (생 야 심 개) 死 也 何 改 (사 야 하 개)
살아서 마음을 고치지 죽으면 어찌 고치겠느냐.
生 也 生 也 (생 야 생 야) 靈 肉 一 致 (영 육 일 치)
영도 살리고 육도 살려야 영육이 일치 된다.
善 化 我 物 (선 아 아 물) 自 然 之 足 (자 연 지 족)
착함이 내 물건이 되면, (내 마음이 착하게 되면) 자연으로 만족하게 된다.
淸 華 之 心 (청 화 지 심) 流 水 之 行 (우 수 지 행)
맑고 빛나는 마음으로 흐르는 물과 같이 행하라.
73 면 上 水 之 淸 (상 수 지 청) 下 水 之 淸 (하 수 지 청)
윗물이 맑으니, 아랫물도 맑다. (윗물도 맑히고, 아랫물도 맑혀야한다)
下 以 之 奉 (하 이 지 봉) 上 以 之 慈 (상 이 지 자)
아래에서는 받들면, 위에서는 사랑해주신다.
無 形 心 鏡 (무 형 심 경 ) 自 然 明 氣 (자 연 명 기)
무형의 마음거울은 자연의 밝은 기운이다.
精 神 八 活 (정 신 팔 활) 理 活 心 德 (이 활 심 덕)
정신이 팔 활이고 이치로 사는 것이 심덕이다.
75 면 我 也 誰 也 (아 야 수 야) 何 以 二 心 (하 이 이 심)
내가 누구인데 어찌하여 두마음이냐
善 者 誰 也 (선 지 수 야) 惡 者 誰 也 (악 자 수 야)
착한 사람은 누구이며 악한 사람은 누구이냐
正 心 誰 也 (정 심 수 야) 邪 心 誰 也 (사 심 수 야)
바른 마음은 누구이며 사사로운 마음은 누구이냐
心 (심) 田 (전) 白 (백) 地 (지) 勿 (물) 失 (실) 期 (기) 時 (시)
마음 밭을 백지와 같이 하기를 기회와 때를 잃지 말라.
心 神 善 化 (삼 신 선 화) 肉 身 從 善 (육 신 종 선)
심신(마음)이 착하게 되면 육신도 착함을 쫓는다.
何 事 莫 論 (하 사 막 론) 解 則 心 也 (해 즉 심 야)
어떠한 일을 막론하고 풀어 본즉 마음이드라.
修 心 智 覺 (수 심 지 각) 善 道 敎 化 (선 도 교 화)
마음을 닦아 지혜를 깨달았으면 착함의 길로 교화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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