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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德經 4字法文
眞 情 信 持 (진 정 신 지) 不 變 其 心 (불 변 기 심)
진정으로 믿음을 가지면, 그 마음은 변하지 않는다.
工 夫 修 行 (공 부 수 행) 學 行 智 覺 (학 행 지 각)
닦고 행하는 공부는 배우고 행함으로써 지혜를 깨달을 수 있다.
知 也 之 忍 (지 야 지 인) 忍 也 之 知 (인 야 지 지)
아는 것이 참는 것이요 참는 것이 아는 것이다.
78 면 1째 줄 經 事 之 後 (경 사 지 후) 博 物 君 子 (박 물 군 자)
모든 일을 겪어 본 후에 사물을 넓게 아는 군자가 된다.
不 信 之 心 (불 신 지 심) 觚 執 不 通 (고 집 불 통)
믿지 않는 마음은 고집으로 통하지 아니한다.
天 地 無 言 (천 지 무 언) 大 恩 德 生 (대 은 덕 생)
천지에서는 말씀이 아니 계셔도 큰 은혜와 덕으로 살려 주신다.
我 慢 之 心 (아 만 지 심) 道 義 不 足 (도 의 부 족)
아상자존심과 거만한 마음은 도의가 부족한 마음이라.
上 信 下 愛 (상 신 하 애) 信 仰 博 愛 (신 앙 박 애)
위를 믿고 아래를 사랑하는 것이요, 우러러 믿음으로써 넓이 사랑해 주신다.
2째 줄 敬 以 傳 知 (경 이 전 지) 誠 以 受 知 (경 이 수 지)
공경히 전해주심을 알고, 정성껏 받을 줄 알아라.
道 氣 心 精 (도 기 심 정) 通 達 神 明 (통 달 신 명)
도기로 마음이 정미(맑고 깨끗함)로와 지면 신명(천지님)과 통달(상통) 한다.
道 天 之 下 (도 천 지 하) 明 德 道 光 (명 덕 도 광)
도덕 천하에 성덕도가 밝게 빛난다.
遺 德 傳 氣 (유 덕 전 기) 自 心 更 生 (자 심 갱 생)
덕을 물러주시고 기운을 전해주시니 자심을 갱생하라.
一 人 正 覺 (일 인 정 각) 萬 人 敎 化 (만 인 교 화)
한 사람이 바로 깨달으면, 만인(많은 사람)을 교화 할 수 있다.
3째 줄 謝 禮 幣 帛 (사 례 폐 백) 禮 則 感 受 (예 즉 감 수)
사례(감사한 예의)로 하는 폐백(보잘것없는 물건일지라도)은 예의 이면 감사히 받아라.
江 山 ( 傳 授 (강 산 전 수) 非 禮 不 受 (비 례 불 수)
강산을 전해 주더라도 예가 아니면 받지를 마라.
和 生 之 心 (화 생 지 심) 正 察 之 覺 (정 찰 자 각)
화화로운 마음이 생기면 바로 살펴서 깨달을 수 있다.
言 先 畢 端 (언 선 필 단) 實 踐 難 關 (실 철 난 관)
말을 앞세워서 끝을 맺으면 실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此 昏 衆 生 (차 원 중 생) 我 道 我 修 (아 도 아 수)
이 어두운 중생들아 내 길을 내가 닦아라.
4째 줄 天 地 之 間 (천 지 지 간) 道 德 之 法 (도 덕 지 법)
하늘과 땅에는 도덕의 법이 있다.
道 德 之 中 (도 덕 지 중) 人 生 之 福 (인 생 지 복)
도덕 가운데 인생의 복이 있다.
道 德 之 信 (도 덕 지 신) 和 心 之 行 (화 신 지 행)
도덕을 믿고 화목한 마음으로 행하라.
心 中 怨 恨 (심 중 원 한) 修 悔 解 苦 (수 회 해 고)
마음 가운데 원한은(원망과 한은) 닦고 뉘우쳐서 고(괴로움)를 풀어라.
運 氣 道 春 (운 기 도 춘) 時 和 善 豊 (시 화 선 풍)
운기는 도덕의 봄이요 때는 고로(화목하고) 착함의 풍년이라.
79 면 5字 法文1째줄 幸 福 之 行 福 (행 복 지 행 복) 大 道 之 榮 光 (도 덕 지 영 광)
행복은 (착하고 어질게)행하는데 복이 있고,대도(대성, 대덕, 대도) 가운데 영광이 있다.
父 母 生 我 育 (부 무 생 아 육) 正 道 明 我 德 (정 도 명 아 덕)
부모님은 나를 낳아 길러주셨고, 정도(성덕도)에서는 나를 덕으로 밝혀 주셨다.
父 母 志 奉 命 (부 무 지 봉 명) 自 然 幸 福 生 (자 연 행 복 생)
부모님의 뜻과 명을 받들면 자연으로 행복하게 살게 된다.
愼 奉 師 瞽 明 (신 봉 사 고 명) 孝 與 愼 天 理 (효 여 신 천 리)
스승을 삼가히 받들면 어두운 눈(마음이 어두운)것이 밝아지고, 효와 더불어 삼가히
하는 것이 하늘의 이치이니라.
2째줄 三 綱 不 知 者 (삼 강 부 지 자) 貪 物 之 禽 獸 (탐 물 지 금 수)
삼강을 알지 못하는 자는 물건을 탐하는 금수와 같다.
雖 至 人 形 矣 (수 지 인 형 이) 行 動 而 禽 獸 (행 동 이 금 수)
비록 형상은 사람에 이나, 행동은 금수와 같다.
人 識 而 爲 大 (인 식 이 위 대) 食 服 亦 有 人 (식 복 역 유 인)
사람이 아는 것을 크게 하면, 먹고 입(옷)는 것은 역시 사람에게 있다.
禍 福 在 何 處 (화 복 재 하 처) 皆 在 心 目 口 (개 재 심 목 구)
화와 복이 어느 곳에 있느냐 다 마음과 눈과 입에 있다.
3째줄 至 誠 之 爲 道 (지 성 지 위 도) 齊 誠 之 孝 行 (제 성 지 효 행)
지성으로 도를 닦아야 하고, 정성을 다해서 효를 행해야 한다.
人 生 新 氣 運 (인 생 신 기 운) 善 行 相 生 德 (선 행 상 생 덕)
인생은 새 기운을 받아야 살고, 착하게 행하면 덕으로 서로 산다.
敎 育 生 秩 序 (교 육 생 질 서) 道 德 生 無 惡 (도 덕 생 무 악)
교육으로서 질서가 생기고, 도덕으로 살면 악이 없어진다.
敎 교) 無 무) 未 미) 修 수) 學 학) 不 불) 信 신) 未 미) 心 심) 通 통)
가르침이 없으면 닦고 배울 수 없고, 믿지 아니하면 마음이 통하지 아니한다.
4째줄 佛 字 解 則 心 (불 자 해 즉 심) 萬 物 解 則 心 (만 물 해 즉 심)
부처불자를 풀어 본즉 마음이요, 만물을 풀어 봐도 마음이드라.
心 物 文 理 哲 (심 물 물 리 철) 存 佛 在 中 心 (존 불 재 중 심)
심물(마음)을 문리(글의 이치)로 밝혀 보니부처가 마음 가운데 있다.
用 意 如 流 水 (용 의 여 유 수) 無 言 有 功 德 (무 언 유 공 덕)
뜻 쓰기를 흐르는 물같이 하면, 말 없는 가운데 공덕은 있다.
乾 坤 之 造 化 (건 곤 지 조 화) 禀 氣 于 人 也 (품 기 우 인 야)
하늘과 땅의 조화로, 품어 주시는 기운이 사람이라.
80 면 1째 줄 聖 德 道 禀 氣 (성 덕 도 품 기) 到 處 榮 達 處 (도 처 영 달 처)
성덕도에서 품어주시는 기운으로 이르는 곳마다 영화가 달하는 곳이라.
雖 暗 暗 鄙 處 (수 암 암 비 처) 聖 辭 有 明 氣 (성 사 유명 기)
비록 어둡고 어두운 더러운 곳일지라도 성현의 말씀에는 밝은 기운이 있다.
隨 理 致 正 行 (수 이 치 정 행) 有 何 難 求 哉 (유 하 난 구 재)
이치 따라 바로 행하면 구함에 어찌 어려움이 있으리오.
正 道 之 使 命 (정 도 지 사 명) 衆 人 之 正 行 (중 인 지 정 행)
정도의 사명은 여러 사람을 바르게 행 하도록 하는데 있다.
2째줄 白 心 三 寶 塔 (백 심 삼 보 탑) 黑 心 塵 自 塔 (흑 심 진 자 탑)
백심은 세 가지 보배의 탑이요, 흑심은 스스로 티끌의 탑이다.
雲 운) 步 보) 月 월) 影 영) 逐 축) 暗 암) 夜 야) 水 수) 面 면) 白 백)
구름이 달을 쫓아 지나가니 그림자가 생기고, 어두운 밤일지라도 물면은 희다.
威 信 之 常 識 (위 신 지 상 식) 觀 察 之 敎 授 (관 찰 지 교 수)
위신이 상식이니 관찰(보고 살펴서)해서 교수(가르처 주라)하라.
物 (물) 質 (질) 之 (지) 物 (물) 資 (자) 順 (순) 理 (리) 之 (지) 使 (사) 用 (용)
물질과 물자를 순리로 사용하라.
3째줄 在 天 地 有 人 (재 천 지 유 인) 無 人 無 天 地 (무 인 무 천 지)
천지가 있으니 사람이 있고, 천지가 없으면 사람도 없다.
天 地 有 神 明 (천 지 유 신 명) 人 生 有 心 明 (인 생 유 심 명)
천지에는 신명(천지신명)이 계시고, 사람에게는 밝은 마음(무량청정정방심)이 있다.
說 敎 之 感 生 (설 교 지 감 생) 悔 改 之 安 心 (회 개 지 안 심)
교화말씀에 감화가 생기면, 뉘우치고 고치게 되고 편안한 마음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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