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道德經 7字 法文
年 年 春 樹 紅 花 發 (년 년 춘 수 홍 아 발) 年 高 人 生 更 生 春 (년 고 인 생 갱 생 춘) 
해마다 봄 나무에는 붉은 꽃이 피고, 나이 많은 인생도 다시 사는 도덕의 봄이 왔다.
古 木 生 花 還 生 玉 (고 목 생 화 환 생 옥) 必 成 恩 功 解 一 世 (필 성 은 공 해 일 세) 
운기가 돌아왔어 고목에도 꽃이 피고 열매를 맺듯이 우리 인생도 도덕의 은혜로 반듯이 일세를 푼다.
2째줄 人 生 行 道 修 養 心 (인 생 행 도 수 양 심) 本 能 天 性 相 生 德 (본 능 천 성 상 생 덕) 
인생이 행하는 길은 수양하는 마음으로 본능인 천성으로 서로 덕으로 살아라.
悔 改 自 性 善 柱 心 (회 개 자 성 선 주 심) 佛 於 存 性 德 化 心 (불 어 존 성 덕 화 심) 
뉘우치고 고친 자성은 선주심이요 부처가 성품에 있으니 덕화심이라.
愁 心 極 情 不 平 心 (수 심 극 정 불 평 심) 自 性 悔 改 安 定 心 (자 성 회 개 안 정 심) 
수심과 극정은 불평한 마음이요, 자성을 뉘우치고 고치면 안정한 마음이 된다.
3째줄 靑 山 流 水 萬 里 去 (청 산 유 수 만 리 거) 道 德 光 明 宇 宙 燈 (도 덕 광 명 우 주 등) 
청산에서 흐르는 물은 만리를 가고, 도덕의 밝은 빛은 우주에 등불이라.
春 風 時 節 萬 物 生 (춘 풍 시 절 만 물 생) 道 德 春 光 용 化 世 (도 덕 춘 광 용 화 세)
봄바람 부는 시절에 만물이 소생하고, 도덕의 봄빛은 용화세상 이드라.
爲 先 誠 心 之 道 理 (위 선 성 심 지 도 리) 恩 功 不 忘 禮 儀 心 (은 공 불 망 예 의 심) 
선령(선생님)을 성심으로 위하는 도리는 은공을 잊지 아니하는 예의의 마음이라.
4째줄 萬 事 竹 竹 自 然 竹 (만 사 죽 죽 자 연 죽) 黙 黙 深 處 水 德 光 (묵 묵 심 처 수 덕 광) 
만사는 믿는 대로, 행하는 대로, 자연대로 되고, 묵묵한 깊은 곳에 수덕의 빛이 난다.
扇 子 淸 風 與 意 來 (선 자 청 풍 여 의 래) 淸 心 德 化 溫 氣 生 (청 심 덕 화 온 기 생) 
부채의 맑은 바람은 뜻과 더불어 오고, 맑은 마음에는 덕화의 온기가 생긴다.
水 之 淸 則 見 魚 遊 (수 지 청 즉 견 어 유) 人 之 察 則 德 化 明 (인 지 찰 즉 덕 화 명) 
물이 맑은즉 고기 노는 것이 보이고, 사람은 살핀즉(반성한즉) 덕화로 밝아진다.
85 면 1째 줄 富 貴 榮 華 在 中 心 (부 기 영 화 재 중 심) 無 量 淸 靜 正 方 心 (무 량 청 정 정 방 심) 
부귀와 영화는 마음가운데 있으며, 그 마음이 무량청정정방심이라.
忠 孝 國 家 之 根 本 (충 효 국 가 지 근 본) 姦 臣 敗 國 之 亡 根 (간 신 패 국 지 망 근) 
충과 효는 국가의 근본이요, 간신은 나라를 망하게 하는 근원이라.
柳 上 鶯 飛 徧 徧 金 (유 상 앵 비 편 편 금) 聖 德 道 光 日 月 明 (성 덕 도 광 일 월 명) 
버드나무 위에 꾀꼬리가 나니 두루두루 금빛이요, 성덕도의 빛은 일월과 같이 밝다.
2째줄 白 玉 深 處 浮 雲 起 (백 옥 심 처 부 운 기) 悟 我 心 淨 不 變 色 (오 아 심 정 불 변 색) 
백옥의 깊은 곳에도 뜬구름(얼)이 일어나지만, 깨달은 나의 맑은 마음은 변하지 않는다.
煩 腦 妄 想 何 意 理 (번 네 망 상 하 이 리) 時 時 心 頭 浮 雲 起 (시 시 심 두 부 운 기) 
번거로운 뇌에 망념 된 생각은 어떤 뜻의 이치이리요, 때때로 심두에 뜬 구름과 같이 일어나는 것이라.
明 心 不 誷 罪 相 淸 (명 심 불 망 제 상 청) 常 心 昭 昭 智 化 善 (상 삼 소 소 지 화 선) 
밝은 마음으로 죄를 속이지 않고 서로 맑히니 항상 마음이 밝고 밝아 지혜가 선으로 화한다.
3째줄 造 成 虛 空 禮 拜 行 (조 성 허 공 예 배 행) 邪 心 虛 慾 迷 信 致 (사 심 허 욕 미 신 치) 
허공에 조성해 놓고 예배를 행하는 것은, 사심 허욕으로 미신을 이루는 것이라.
七 星 祝 請 何 志 理 (칠 성 축 청 하 지 리) 虛 慾 貪 心 迷 信 行 (허 욕 탐 심 미 신 행) 
칠성을 청하여 비는 것은 어떤 뜻의 이치이리요, 허욕탐심으로 미신을 행하는 것이라.
人 生 自 體 有 七 星 (인 생 자 체 유 칠 성) 無 量 淸 靜 正 方 心 (무 량 청 정 정 방 심) 
인생 자체에 칠생(귀. 눈. 입. 코)이 있으니, 이것이 무량청정정방심이라.
4째 줄 念 到 念 窮 無 念 處 (염 도 염 궁 무 념 처) 圓 慈 聖 德 救 濟 道 (원 자 성 덕 구 제 도)
염에 이르러 염을 다해도 염해놓은 곳은 없고, 원자하신 성덕도 에서는 구해 주시는 길이 있노라.
善 惡 因 緣 果 報 結 (선 악 인 연 과 보 결) 人 間 必 有 報 復 理 (인 간 필 유 보 복 리)
착함 이나 악함은 인연이나 과보의 결로써 인간에게는 반듯이 보복하는 이치가 있느니라.
前 生 此 生 讎 怨 結 (전 생 차 생 수 원 결) 善 化 修 道 解 脫 甲 (선 화 수 도 해 탈 갑)
전생과 차생의 원수와 원망의 결은 선화수도를 해서 해원 해탈 탈갑 하라.
86 면 1째 줄 白 雲 何 處 定 處 是 (백 운 하 처 정 처 시) 長 江 流 水 何 處 去 (장 강 유 수 하 처 거)
흰 구름은 정한 곳이 어느 곳이며 긴 강에 흐르는 물은 어느 곳으로 가는가. (자연섭리와 인생윤회를 말씀함)
人 生 自 體 本 仁 實 (인 생 자 체 본 인 실) 天 地 父 母 造 化 生 (천 지 부 모 조 화 생)
인생 자체의 근본인 어진열매는 천지부모님의 조화로 생겨났다.
草 木 春 回 色 化 靑 (초 목 춘 회 색 화 청) 人 生 輪 回 용 化 身 (인 생 윤 회 용 화 세)
초목은 봄이 돌아오면 푸른색이 되고, 인생도 윤회를 하면 영화신(법신)이 된다.
2째 줄 聖 德 道 不 知 匪 笑 (성 덕 도 부 지 비 소) 臥 而 見 天 唾 如 潠 (와 이 견 천 타 여 손)
성덕도를 알지 못하고 비웃는 것은 누워서 하늘보고 침 뱉는 것과 같다
恩 功 不 知 者 如 獸 (은 공 부 지 자 여 수) 作 罪 寒 氣 焦 氣 枯 (작 제 한 기 초 기 고)
은공 을  알지 못하는 사람은 짐승과 같고, 죄를 지으면 찬 기운과 타는 기운으로 마른다.
急 至 急 事 現 實 見 (급 지 급 사 현 실 견) 天 地 恩 德 可 以 知 (천 지 은 덕 가 이 지)
급함에 이르러 급한 일을 현실로 보았을 때 천지의 은혜를 가히 안다
3째 줄 忠 誠 生 於 孝 子 門 (충 성 생 어 효 자 문) 行 惟 與 力 修 養 心 (행 유 여 력 수 양 심)
충성은 효자 가문에서 나고, 행함은 오직 힘 닺는데 까지 수양하는 마음으로 하라.
警 戒 一 言 重 千 金 (경 계 일 언 중 천 금)虛 妄 一 言 如 霜 雪 (허 망 일 언 여 상 설)
경계 해주시는 한 말씀은 천금과 같이 중하고, 허망한 한마디 말은 눈서리와 같다.
心 中 俗 世 遠 苦 塵 (심 중 속 세 원 고 진) 一 萬 時 念 安 定 心 (일 만 시 념 안 정 심)
마음가운데 속세의 괴로운티끌을 멀리하면 일만시념(시시때때로 일어나는 일만 가지 염)이 안정된 마음이 된다.4째 줄 言 善 不 如 小 德 行 (언 선 불 여 소 덕 행) 百 聞 不 如 一 見 行 (백 문 불 여 일 견 행)
말로만 착한 것은 작은 덕을 행하는 것만 같이 못하고, 백번 듣는 것은 한번 보고 행하는 것만 같이 못하다,
人 不 知 勿 爲 心 怨 (인 부 지 물 위 심 은) 叱 他 良 心 不 爲 恥 (질 타 양 심 불 위 치)
사람을 알지 못하면서 마음으로 원망하지 말고, 타인을 꾸짖되 양심에 부끄럽지 않게 하라.
過 去 放 蕩 旣 改 性 (과 거 방 탕 기 개 성) 心 頭 一 點 勿 掛 念 (심 두 일 점 물 개 념)
과거 방탕한 성품을 이미 고쳤다면, 심두에 한 점의 염도 걸지 말라.
87 면 1째 줄 八 惡 在 心 遇 三 災 (팔 악 재 심 우 삼 재) 焦 心 恥 難 漢 江 水 (초 심 치 난 한 강 수)
팔 악이 마음에 있으면 삼재를 만나고, 마음이 타는 데는 한강수 물로도 다스리기 어렵다.
相 生 相 和 在 何 處 (상 생 상 화 재 하 처) 萬 事 理 致 歸 一 心 (만 사 일 치 귀 일 심)
서로살고 서로화목 하는 것은 어느 곳에 있느냐 만사이치는 한마음(선심) 으로 돌아오는데 있다.
似 是 非 是 思 念 生 (사 시 비 시 사 념 생) 煩 腦 妄 想 不 安 心 (번 네 망 상 불 안 심)
사시비시(이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한 생각과 염이 생기면 번거로운 뇌에 망상으로 마음이 불안해진다.
2째줄 虛 慾 貪 物 一 朝 雲 (허 욕 탐 물 일 조 운) 一 念 愁 心 自 體 塵 (일 념 수 심 자 체 진)
헛된 욕심으로 물건을 탐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뜬 구름과 같은것이요 하나의 염과 수심도 자체에는 티끌이 된다.
邪 心 妄 念 虛 望 心 (사 심 망 념 허 망 심) 自 性 反 省 正 義 行 (자 성 반 성 정 의 행)
사심과 망념은 허망심이니 자성반성 하여 정의행하라.
色 색)氣 기)貪 탐) 物 물) 妒 투) 忌 기) 心 심) 利 (이)他 (타)自 (자) 義 (의) 善 (선) 行 (행) 心 (심) 
색된 기운으로 물건을 탐하는 것은 투기하는 마음이요, 남을 이롭게 하는 것이 스스로 옳게 선행하는 마음이다.
3째 줄 天 不 生 無 祿 之 人 (천 불 생 무 록 지 인) 地 化 長 善 仁 之 種 (지 화 장 선 인 지 종)
하늘에서는 녹 없는 사람은 낳지 아니하시고 땅에서는 착하고 어진종자만 화하여 길러주신다.
料 理 致 誠 之 道 理 (요 리 치 성 지 도 리) 成 禮 和 睦 之 禮 法 (성 례 화 목 지 예 법)
요리를 정성껏 이루는 도리는 예를 이루고 화목 하는 예법이라.
道 德 運 氣 回 春 時 (도 덕 운 기 회 춘 시) 惡 者 悔 改 善 回 心 (악 자 회 개 선 회 심)
도덕의 운기는 봄 때로 돌아오니 악한자도 뉘우치고 고치면 착한 마음으로 돌아온다.
4째줄 陰 陽 禀 氣 柔 順 質 (음 양 품 기 유 순 질) 血 液 通 氣 無 病 體 (혈 액 통 기 무 병 체)
음양의 품어 주시는 기운이 부드럽고 순한 질이라 기운이 통하고 혈액순환이 잘되니 무병한 건강체가 된다.
正 義 之 言 約 成 實 (정 의 지 언 약 성 실) 不 正 之 言 約 虛 實 (부 정 지 언 약 허 실)
정의로 한 언약은 성실이 되고, 부정한 한 언약은 허실이 된다.
他 之 前 程 爲 善 導 (타 지 전 정 위 선도) 我 之 幸 福 自 然 生 (아 지 행 복 자 연 생)
타인의 앞길을 착함으로 인도하면 나의 행복은 자연으로 살게 된다.
88 면 1째 줄 見 物 生 心 不 修 心 (견 물 생 심 불 수 심) 自 性 反 省 修 養 心 (자 성 반 성 수 양 심)
사물을 보고 마음이 움직이는 것은 닦지 못한 마음이지만, 그것을 보고 자성반성 하는 것이 수양하는 마음이라.
修수)鍊련)淸청) 靜정) 改개) 心심) 宮궁) 血(혈)液(액)順(순) 還(환) 無(무) 病 병) 體(체) 
수련(닦고 단련)하여 심궁(몸)이 청정해 지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무병한 건강체가 된다.
過 去 放 蕩 不 正 心 (과 거 방 탕 부 정 심) 外 淸 內 澄 善 化 心 (외 청 내 징 선 화 심)
과거에 방탕했든 부정한 마음은 겉도 맑히고 안도 맑혀서 착한마음이 되라.
2째 줄 運 氣 回 天 多 運 時 (운 기 회 천 다 운 시) 仙 化 人 間 道 來 心 (선 화 인 간 도 래 심)
천지운기가 돌아와 운이 많은 때에 인간도 신선이 되는 길은 도덕의 마음에 와 있다.
正 義 君 子 之 英 雄 (정 의 군 자 지 영 웅) 無 所 不 能 萬 善 行 (무 소 불 능 만 선 행)
정의로 행하는 군자와 영웅은 능히 못할 바가 없으며 만 가지 착함을 행한다.
遠 惡 朝 得 聖 德 道 (원 악 조 득 성 덕 도) 善 化 明 心 天 寶 氣 (선 화 명 심 천 보 기)
악을 멀리하고 일찍이 성덕도를 맞이하니 착하게 되고 마음이 밝아지는 것이 천보의 기운이라.
3째줄 正 道 邪 道 在 何 處 (정 도 사 도 재 하 처) 萬 事 理 致 在 中 心 (만 사 이 치 재 중 심)
정도와 사도는 어느 곳에 있으리오. 만사 이치는 마음가운데 있다.
正 道 修 鍊 善 覺 者 (정 도 수 련 선 각 자) 敎 化 活 人 正 義 心 (교 화 활 인 정 의 심)
정도에서 수련하여 착함을 깨달은 사람은 교화할인 하는 것이 정의의 마음이다.
何 處 生 方 安 心 地 (하 처 생 방 안 심 지) 淸 華 道 心 安 定 地 (청 화 도 심 안 정 지)
어느 곳이 생방의 안심지리요. 맑고 빛나는 도심이 안정지드라.
4째 줄 大 道 心 法 順 天 行 (대 도 심 법 순 천 행) 萬 事 和 平 與 日 來 (만 사 화 평 여 일 래)
대도의 심법을 순천행(천명에 순종) 하면 만사가 화평하게 날로 더불어 온다.
我 心 我 賊 捕 氣 殺 (아 심 아 적 포 기 살) 淸 華 正 氣 大 道 行 (청 화 정 기 대 도 행)
내 마음의 나의 도적의 기운을 잡아 죽이면, 맑고 빛나는 바른 기운으로 대도를 행한다.
十 勝 之 地 在 何 方 (십 승 지 지 재 화 방) 無 量 淸 靜 正 方 心 (무 량 청 정 정 방 심)
십승지지가 어느 방위에 있느냐 무량청정정방심이 십승지지다.

'도덕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르쳐 주니 고맙습니다  (0) 2024.03.05
*人生無常*  (0) 2024.03.05
道德經法文(도덕경법문) 풀이 5  (0) 2024.02.25
道德經法文(도덕경법문) 풀이 4  (0) 2024.02.25
道德經法文(도덕경법문) 풀이 3  (0) 2024.02.25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