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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德經 5字 法文
氣  生   之   萬   物 (기 생 지 만 물) 叅  天   地   化   育 (참 천 지 화 육) 
기운으로 사는 만물은 천지에 참여함으로써 화하여 길러주신다.(천명에 순종해야 은혜를 입을 수 있다)
4째줄 大  聖   之   大   德 (대 성 지 대 덕) 敎  化   之   大   道 (교 화 지 대 도) 
대성의 대덕을 교화 하는 대도이다.(성덕도의 교화를 말씀하신 것이라.)
大  道   之   心   法 (대 도 지 심 법) 活  人   之   布   德 (활 인 지 포 덕) 
대도의 심법으로 활인 하는 것이 포덕이다.
爲  聖   之   道   理 (위 성 지 도 리) 傚  善   之   相   生 (효 선 지 상 생) 
성현을 위하는 도리는 착함을 본받아 서로 살아라.
見  學   之   道   理 (견 학 지 도 리) 善  心   之   和   親 (선 심 지 화 친) 
보고 배우는 도리는 착한 마음으로 화친하라는 것이라.
81 면 1째 줄 道  德   之   和   睦 (도 덕 지 화 목) 和  睦   之   道   德 (화 목 지 도 덕) 
도덕이 화목이요, 화목 하는 것이 도덕이다.
避  色   如   避   讎 (피 색 여 피 수) 心  道   正   義   行 (심 도 정 의 행) 
색 피하기를 원수 피하듯이 하면, 심도는 정의로 행할 수 있다
酒  飽   則   失   格 (주 포 즉 실 격) 言  多   則   失   言 (언 다 즉 실 언) 
술을 배부르게 많이 먹은즉 인격을 잃을 수 있고, 말을 많이 한즉 실언을 할 수 있다.
道  德   之   人   事 (도 덕 지 인 사) 人  事   之   道   德 (인 사 지 도 덕) 
도덕이 인사요, 인사가 도덕이다.(도덕이 사람이 할 일이요,사람이 할 일이 도덕이다.)
2째줄 極  樂   在   何   處 (극 락 재 하 처) 淸  靜   善   心   地 (청 정 선 심 지) 
극락이 어느 곳에 있더냐? 맑고 고요한 착한 심지에 있다.
天  堂   在   何   處 (천 당 재 하 처) 悔  改   善   心   地 (회 개 선 심 지) 
천당이 어느 곳에 있더냐? 뉘우치고 고친 착한 심지에 있다.
地  獄   在   何   處 (지 옥 재 하 처) 鄙  埃   惡   心   地 (비 애 악 심 지) 
지옥이 어느 곳에 있더냐? 더럽고 티끌(병고에) 속에 빠져있는 악한 심지에 있다. 
自  性   佛   極   樂 (자 성 불 극 락) 順  天   心   天   堂 (순 천 심 천 당) 
자성불이 극락이요 순천하는 마음이 천당이다.자기 성품의  부처가 극락이요,천명에 순종하는 마음이 천당이다.
3째 줄 聖  德   修   道   人 (성 덕 수 도 인) 行  仁   善   仁   種 (행 인 선 인 종) 
성덕도에서 수도하는 사람은 행함이 어지니 착하고 어진 종자라.
道  德   之   忠   孝 (도 덕 지 충 효) 國  家   之   大   道 (국 가 지 대 도) 도덕의 충과 효는 국가의 대도이다.
口  傳   心   受   法 (구 전 심 수 법) 德  氣   傳   授   法 (덕 기 전 수 법) 
입으로 전하고 마음으로 받는 법이요, 덕기(도덕의 기운)를 전해 주는 법이라.
一  心   持   勇   明 (일 심 지 용 명) 二  心   持   虛   靈 (이 심 지 허 령) 
일심을 가지면 용명(정)이요, 이심을 가지면 허령(사)이라.
4째줄 身  老   心   不   老 (신 로 심 불 로) 心  生   身   不   老 (심 생 신 불 로) 
몸은 늙어도 마음은 늙지 아니하니 마음을 살리면 몸도 늙지 아니 한다.
心  修   則   體   健 (심 수 즉 체 건) 心  生   則   肉   生 (심 생 즉 육 생) 
마음을 닦은즉 몸이 건강해지고, 마음을 살린즉 육(몸)이 산다.
回  老   何   處   去 (회 로 하 처 거) 道  中   奉   安   識 (도 중 봉 안 식) 
늙음이 돌아오면 어느 곳으로 갈 것인가 도덕을 받드는 가운데 안식 (편안함을 알라)하라.
不  正   作   苦   行 (부 정 작 고 행) 身  數   不   幸   者 (신 수 불 행 자) 
부정을 지어서 행하면 괴로워지고, 신수가 불행한 자가 된다.
82 면 1째 줄 心  安   身   隨   安 (심 안 신 수 안) 心  苦   身   隨   苦 (심 고 신 수 고) 
마음이 편안 하면 몸도 따라서 편안하고, 마음이 괴로우면 몸도 따라서 괴롭다.
心  正   生   氣   水 (심 정 생 기 수) 心  邪   災   氣   焦 (심 사 재 기 초) 
마음이 바르면 수기로 살고, 마음이 사사로우면 재앙의 기운으로 탄다.
銹  器   鍊   磨   光 (수 기 연 마 광) 塵  心   修   善   光 (진 심 수 선 광) 
녹난 그릇은 연마하면 빛이 나고, 티끌진(때 묻은) 마음도 닦으면 착함의 빛이 난다.
忍  不   知   小   人 (인 부 지 소 인) 悝  忍   人   知   人 (이 인 인 지 인) 
참을 줄 모르는 사람은 소인이요, 근심을 참는 사람이  아는 사람이라.
2째줄 心  田   妄   念   掛 (심 전 망 념 괘) 正  言   逆   耳   聽 (정 언 역 이 청) 
마음 밭에 망념이 걸리면 바른 말도 귀에 거슬리게 들린다.
正  道   行   到   處 (정 도 행 도 처) 妖  邪   氣   自   滅 (요 사 기 자 멸) 
정도가 행하여 이르는 곳마다 요사한 기운이 자멸한다.
慾  多   食   物   減 (욕 다 심 물 감) 害  物   苦   痛   心 (해 물 고 통 심) 
욕심이 많으면 식물을 감하고, 해로운 물건은 마음이 괴롭고 아프게 한다.
心  憣   顔   色   嗔 (심 번 안 색 진) 心  精   顔   和   氣 (심 정 안 화 기) 
마음이 변하면 얼굴색이 찡그러지고, 마음이 정미로우면 얼굴에 화기가 돈다.
3째줄 邪  致   則   有   邪 (사 치 즉 유 사) 棄  邪   則   無   邪 (기 사 즉 무 사) 
사를 이룬 즉 사가 있고, 사를 버린 즉 사가 없다.
正  道   善   化   法 (정 도 선 화 법) 邪  道   無   所   用 (사 도 무 소 용) 
정도는 착하게 되는 법이요, 사도는 소용이 없다.
善  主   人   余   生 (선 주 인 여 생) 惡  主   人   余   死 (악 주 인 여 사)
착한 주인은 나를 살리고, 악한 주인은 나를 죽인다.
道  力   之   機   動 (도 력 지 기 동) 體  力   之   健   康 (체 력 지 건 강) 
도력으로 기동하면, 체력이 건강해 진다.
4째줄 和  心   之   見   聽 (화 심 지 견 청) 相  生   之   道   理 (상 생 지 도 리) 
화목한 마음으로 보고 듣는 것이 서로 살리는 도리라.
不  信   不   合   心 (불 신 불 합 심) 信  心   無   二   心 (신 심 무이 심) 
믿지 아니하면 마음이 합해지지 않고, 믿는 마음에는 두 마음이 없다.
不  安   心   燥   血 (불 안 심 조 혈) 信  安   心   順   血 (신 안 심 순 혈) 
불안한 마음은 피가 마르고, 믿는 마음은 편안해지고 혈액순환이 잘 된다.
道  德   之   因   緣 (도 덕 지 인 연) 自  然   之   成   功 (자 연 지 성 공)도덕의 인연으로 자연으로 성공한다.
83 면 1째 줄 不 正 之 言 不 聽 (부 정 지 언 불 청) 道 義 之 言 善 聽 (도 의 지 언 선 청) 
바르지 않는 말은 듣지를 말고, 도덕의 옳은 말씀은 잘 들어라.
正 義 信 行 之 道 (정 의 신 행 지 도) 自 力 更 生 之 法 (자 력 갱 생 지 법) 
정의로 믿고 행하는 도는 자력으로 갱생하는 법이라.
我 心 暎 知 他 心 (아 심 영 지 타 심) 他 心 暎 知 我 心 (타 심 영 지 아 심) 
내 마음을 비추어 타인의 마음을 알 수 있고, 타인의 마음을 비추어 내 마음을 알 수 있다.
2째줄 百 姓 有 生 國 家 (백 성 유 생 국 가) 國 家 有 生 秩 序 (국 가 유 생 질 서) 
백성이 있으니 국가가 생기고, 국가가 있으니 질서가 생긴다.
空 手 來 空 手 去 (공 수 래 공 수 거) 功 受 來 功 修 行 (공 수 래 공 수 행) 
빈손으로 왔다고 빈손으로 갈 것이냐, 공을 받아 왔으니 공을 닦고 행하라.
不 正 之 事 虛 實 (부 정 지 사 허 실) 正 義 之 事 成 功 (정 의 지 사 성 공) 
바르지 않은 일은 허실이 되고, 바르고 옳은 일은 성공이 된다.
3째줄 聖 德 道 紀 綱 法 (성 덕 도 기 강 법) 知 足 而 樂 天 地 (지 족 이 락 천 지) 
성덕도의 기강법을 족히 알면 천지가 즐겁다.
行 義 天 授 之 寶 (행 의 천 수 지 보) 義 識 足 知 禮 節 (의 식 족 지 예 절) 
의를 행하면 하늘에서 보배를 주시고, 의를 족히 아는 것이 예절이다.
塵 器 難 藏 天 寶 (진 기 난 장 천 보) 俗 腸 不 入 仙 丹 (속 장 불 입 선 단) 
티끌진(때 묻은) 그릇에는 천보를 감추(담)기 어렵고, 속된 창자에는 선단(천보)이 들어  가지 아니한다.   
4째줄 人 生 根 本 紀 綱 法 (인 생 근 본 기 강 법) 三 綱 五 倫 正 義 行 (삼 강 오 륜 정 의 행) 
인생의 근본인 기강법은 삼강과 오륜이니 정의로 행하라.
福 德 具 足 在 何 方 (복 덕 구 족 재 하 방) 三 綱 五 倫 是 福 德 (삼 강 오 륜 시 복 덕) 
복과 덕을 족히 갖춘 곳 어디이드냐, 삼강오륜 이것이 복과 덕이더라.
禮 儀 道 德 聖 德 道 (예 의 도 덕 성 덕 도) 三 綱 五 倫 實 踐 行 (삼 강 오 륜 실 천 행)  
예의도덕 성덕도이니 삼강오륜을 실천 행하라.
84 면 1째 줄 三 月 春 樹 紅 花 發 (삼 월 춘 수 홍 화 발) 三 綱 道 德 五 倫 光 (삼 강 도 덕 오 륜 광) 
삼월의 봄 나무에는 붉은 꽃이 피고, 삼강오륜으로 도덕의 빛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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