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비우는 연습 어느 하나를 절실히 원하다 갖게 되면 얻은 것에 대한 감사하는 마음은 어느 듯 짧은 여운 으로 자리 잡습니다. 또 다른 하나를 원하며 채워진 것보다 더 많이 바라는 것이 사람의 마음 입니다. 이렇듯 욕심은 끝없이 채워 지지 않습니다. 가고 있을 때는 소중한 것을 모르고 잃고 나서야 비로소 그것이 얼마나 소중 했는지를 깨달게 됩니다. 현명한 사람은 갖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잃지 않으려 노력 합니다. 갇고 있던 것을 잃은 뒤에 그것에 대한 소중함을 깨달은 것은 이미 늦은 일이기 때문 입니다.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리고 아직 내게 주어진 시간들이 남아 있기에 그 것 또한 감사 할 뿐입니다.
내사랑 당신 당신 같은 이 어디서 만나리이까 ?왜 그리 당신은 사려가 깊습니까? 아련한 당신의 모습은 나의 모든 생각을 정지 시키고.. 흔들림 없는 당신의 듬직 함은 나를 더욱 든든케 합니다. 볼수록 찬연한 당신 ! 볼수록 경이로운 당신 ! 어찌 그리 당신은 이세상의 당신이 아니십니까 ? 신의 성품으로 다가온 당신 ! 예전엔 미처 몰랐습니다. 찬란을 머금은 당신은 송두리째 내 마음을 빼앗았습니다. 내 사랑 당신 ! 나의 온 마 음에 이제는 당신뿐이오 세상에 어디 간들 당신을 만날수 있으리 이까 ? 세상에 어디 간들 당신 같은 이와 함께 할 수 있으리이까 ? 행복을 다발지어 한아름 않고 이제 부터 나는 기쁨으로 살겠읍니다.
오유지족(吾唯知足) 한 삶이란 ? 모든 일에 있어서 만족할 줄 모르는 사람은 자신이 극락에 있어도 그것을 모른 채 부족하다는 푸념만을 할 것이고,만족할 줄 아는 사람은 비록 땅바닥에 누워서 잠을 자는 상황이라도 즐겁다는 생각에 늘 행복할 것이라는 뜻입니다. 나는 오직 족함을 안다.' 나는 현재에 만족할 줄 안다.'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라.(쓸데없는 욕심을 버려라.)' 나는 오직 만족한 줄을 안다.모름지기 자신의 분수를 알고 적은 것(小欲)으로 만족할 줄 알아야 모든 사람이 고루 행복해진다는 뜻이다. 모든 것은 마음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또 억지로 한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듯,모든 것이 순리대로 풀려야 하고, 모든 것이 진리대로 나아가는 것이다. 오유지족이란 남과 비교하지 않고 오직 자 신에 대해 만..
인생이 그리워지는 계절 자신의 삶에 만족을 느낀다는 것은 참으로 행복한 일이다.즐거운 마음으로 이웃을 만날 수 있다는 것 역시 행복한 일임에 틀림 없을 것이다. 생각해 보면 스스로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또는 스스로 행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나 이 세상은 하나이다.그러기에 행복은 자신의 삶 속에서 발견하는 것이요 느끼는 것이 아닐까 싶으며 그래서 행복도 하나의 기술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만족을 아는 사람은 비록 가난해도 부자로 살 수 있고 만족을 모르는 사람은 많이 가졌어도 가난하다 자신의 인생을 불행하게 느끼느냐 행복하게 느끼느냐는 소유의 문제가 아니라 지혜의 문제인 것이다. 슬기로운 사람은 남들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조건속에서도 만족함을 발견해 내고 어리석은 사람은 남들이 부러워하는 조건속에..
겉 과 속 언제나 겉모습 보이는 겉모습만 보고 우린 판단한다.좋고 싫음을 눈앞에 보이지 않는 마음은 보려고 하지 않는다. 아픔과 상처를 입은 이가 진정으로 위로받고 싶어할 땐 우린 어쩌면 귀찮아하며 외면해 버린다. 착한 척 선한 척 온갖 위선은 다 떨다가도 진정 도움이 필요한 이의 절박한 소리엔 그냥 지나친다. 행여 나에게 불똥이 튈까 봐 행여 나에게 불이익이 될까 봐 지켜야 할 명예도 겉치레도 체면도 크게 없으면서도 우린 그렇게 가식으로 자신을 위장하고 사는지도 모른다. 있는 그대로의 삶 따뜻한 세 끼의 밥과 아늑한 내 가정만을 위해 우린 어쩌면 그들의 불행을 즐기고 있는지도 모른다. 불행한 이들에게 삶의 희망을 짓밟아놓고는 어쩌면 우린 도움을 주었다고 떠벌리고 다니는 거나 아닌지 겉과 속이 한결같이내..
미소의 가치 미소는 아무런 대가를 치르지 않고서도 많은것을 이루어 냅니다. 받는 사람의 마음을 풍족하게 해주지만 주는 사람의 마음을 가난하게 만들지는 않습니다. 미소는 순간적으로 일어나지만 미소에 대한 기억은 때때로 영원히 지속됩니다. 미소없이 살아 갈 수 있을 만큼 부자인 사람은 없고 그 혜택을 누리지 못할만큼 가난한 사람도 없습니다. 미소는 가정의 행복을 만들어 내며 사업에 서는 호의를 베풀게 하고 우정의 표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미소는 지친 사람에게는 안식이며 슬픈 사람에게는 태양이며 모든 문제에 대한 자연의 묘약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미소는 살수도 구경할 수도 없으며 빌리거나 훔칠 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미소는 누구에게 주기전에는 아무 쓸모없기 때문입니다. 환한 미소를 지어 보세요. 누군가에게..
가슴에 남는 좋은 느낌 하나 나에게 기쁨이 있는가하면 슬픔도 있스며 기쁨은 지금 당장 표현하여 함께 나누겠 지만슬픔은 조금 늦출 것입니다. 그리고 그 슬픔을 승화시켜 내 삶의 새로운 힘이 되게 할 것입니다. 나에게는 만족이 있는 가 하면 불만도 있고 만족은 지금 바로 표현하여 전하겠지만 불만은 조금 늦출것입니다. 그리고 그 불만을 감사함으로 다스려 내 삶의 새로운 감사가 되게 할 것입니다.나에게는 사랑이 있는가 하면 미움도 있스며 사랑은 지금 바로 누군가에게 나타내 보이겠지만 미움은 잠시 늦출것입니다.그리고 그 미움을 겸손으로 다스려 내 삶의 새로운 사랑이 되게 할 것입니다. 나에게 는 회망도 있지만 낙심도 있스며 희망의 설레임은 지금 바로 가슴에 채우겠지만낙심은 조금 늦출 것입니다.그리고 그 낙심을 인..
마음에 뜨는 무지개 내 마음의 하늘에는 날마다 무지개가 뜨며 동산에 해가 뜰 때내 마음에는 일곱 색깔 무지개가 떠오릅니다. 빨간색 띠는 내 마음에 열정을 불러일으키며 오늘 하루 좋은 일이 얼마나 많이 있는지 찾아내고 그 것들과 함께 행복 하라고 재촉합니다. 주황색 띠는 내 마음에 인내를 가르치고 오늘이란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기다림으로 내일의 기쁨을 찾아가는 길목이라고 가르쳐 줍니다. 노란색 띠는 내 마음에 평화의 소식을 전하여 평화란 승리의 결과가 아니라 사랑의 열매이므로 평화를 얻고 싶으면 먼저 사랑이라고 속삭입니다. 초록색 띠는 내 마음에 쉼터를 마련하여 앞만 보고 달리지 말고 보고 느끼면서 천천히 가볍게 걸으라고 하여 여유와 여백이 기쁨이고 쉼이 곧 힘이라고 말합니다. 파란색 띠는 내 ..
모두가 바로 당신의 것 창문을 열고 하늘을 올려다 보세요. 저렇게 높고 파아란 하늘색도 조금 있으면 변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삶이 우리의 마음이 저 하늘색 만큼 맨날 변하는 거지요. 변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영원히 잠잘 수 없잖습니까? 우리에게 주어진 몫은 어떻게든 치르고 지나는 것 우리가 겪어야하는 과정이니 누구도 대신해 주지 않는다는 것 그대와 나 우리는 잘 알고 살아갑니다.지금 이 고달픔이 내 것이려니 누구도 대신해 주지 않는 내 몫이려니 한 걸음 한 걸음 걷다보면 환한 길도 나오게 될 것이라 믿습니다. 그대여, 지금 힘이 드시나요? 지금 창문을 열고 바람을 쐬여 보세요. 맑은 공기로 심호흡 해 보세요. 자연은 우리에게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않고 그저 주기만 하고 있지 않습니까.그대가 지금 힘든 ..
내 가슴 속에 넣고 싶은 사람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가슴속에 넣고 싶 은 사람이 있으며 잊혀질 수 없는 사람입니다. 자신에게 아무런 대가 없이 사랑해준 사람이 며 자신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여준 사람입니다. 가장 기억하고 싶지 않는 사람도 존재하며 자신에게 상처를 준 사람입니다.자신에게 피해를 준 사람이며 자신에게 아픔을 준 사람이고 다른 사람들은 오늘도 당신을 기억합니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가슴에 새기고 싶은 사람인지 아니면 다시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 사람인 지를 잠시 스쳐 지나가는 사람이라고 함부로 말하지 마십니다. 스치고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한결같이 대해주세요. 이기적인 동기를 가지고 그들을 대하지 마세요.할 수만 있다면 그냥 베풀기로 작정하십니다. 나를 잘해주는 사람에게만 선대하는 일에 머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