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푸는 사랑 살아가면서 우리는 사랑을 받기도 하고 사랑을 주기도 합니다.그리고 사랑을 받으면 무척이나 즐겁고 좋아집니다. 하지만 그 사랑은 기쁨이면서 한편으로 마음엔 부담이 쌓입니다.그런 마음이 없다면 우리는 이미 너무 이기적인 마음의 상태입니다. 그러나 사랑을 주면 받는 것보다 더 기쁘고 후련합니다. 사랑을 주기란 처음에는 나만 손해보는 것 같고 망설여지지만 그 사랑을 주고 나면 마음에 평화가 오고, 마치 위대한 일이라도 한 것처럼 기쁘고 뿌듯해집니다. 사랑은 주는 만큼 여유로워지고 평화로워지고 사랑은 주는 만큼 나를 더 커지게 하고 풍요롭게 합니다. 내가 이 사람에게 주는 사랑은 이 사람에게서 되돌려 받을 수도 있지만 되돌려 받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주는 사람은 그 사랑을 주는 조건이 자꾸 ..
알맞은 것이 진실 허세와 허영 그리고 허욕따위를 왜 거짓이라 고 하는가? 그것들은 모두 알맞지 않는 까닭이다. 무엇을 안다고 뽐내는 사람은 조금 알고 있을 뿐 충분히 알지 못한 증거이다. 잘 모르면 어렵게 말하고 잘 알면 쉽게 말한다. 쉬운 것을 어렵게 둘러치는 서툰 까닭이다. 원숭이는 사다리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나무를 타는 기술이 능숙한 까닭이다. 산새는 앉을 나뭇가지를 고르지 않으며 어느 가지에나 앉을 줄 알기 때문이다. 서툴면 억지를 부리고 쉬운 길을 두고 가파른 길로 어 렵게 산다.그러나 어렵던 것도 잘 터득하고 나면 쉽게 된다. 인생에는 어려움과 쉬움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이상한 짓을 해서 남의 눈을 홀리게 꾀를 부릴 것은 없고 자랑할 것도 없다. 알맞은 것은 언제나 그냥 본연(..
진실과 사랑 진리란 어떤 대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만일 육체의 본성을 깨닫는다면 그것이 바로 육체의 진리이며,생각의 본성을 깨닫는면 그 것이 곧 마음의 진리가 될 것입니다. 육신의 욕망과 두려움 분노와 탐욕 집착에 찌든마음은 그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남에게 폭력을 행사하여 극심한 고통을 안겨 주고 말 것입니다. 사랑을 하는데도 자격이 필요하며진실하지 않으면 사랑을 실천할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사랑 없이는 진실할 수 없스며 이 두 가지는 새의 양 날개처럼 분리 되어 있지만 항상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의 마음은 육신의 욕망과 분노로 오 염 되어 있어서 늘 환상과 미혹을 낳게 마련입니다. 그리고 그 결과로 파생된 혼란은 폭력과 거짓을 부채 잘합니다.훨훨 하늘을 날아다..
맑은 물처럼 맑은 마음으로 사막에서의 물이 다른 물과는 달리 특별한 물이 되어 축제처럼 여겨지는 건 내 팔로 힘들여 길어 올린 것 이라서라는 노력의 아름다움을 가르쳐 줍니다. 소중한 것은 행복이라는 것은 꽃 한 송이 물 한 모금에서도 찾을 수 있는데 우리는 오직 눈으로만 감각을 통해서만 찾으려 하기 때문에 정작 찾지 못합니다. 사랑의 눈으로 마음의 눈으로 소중한 것을 찾을 줄 알아서 작은 꽃 한 송이에서 상큼한 행복을 들추어 내고 물 한 모금에서 감동의 눈물을 찾을 줄 아는 순수한 마음을 간직함으로써 작은 일에도 감동할 줄 알고 사소한 물건에서도 감사를 느끼는 맑은 마음을 단 하루라도 간직하고 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내 마음도 이토록 아름다울 수 있구나 하는 느낌이 1분이라도 내게 머물러서 ..
가슴 벅찬 행복이 손에 가슴 벅찬 행복이 손에 들어 와도 함께 나눌사람이 없으면 불행한 법입니다. 행복을 나누는 사람은 아무리 많아도 상관 없습니다. 만약에 당신에게 원하는 만큼의 재산이 손에 들어 온다면 그 재산을 누구와 함께 나누겠습니까? 만약에 당신에게 그토록 바라던 행복이 찾아 온다면 그 행복을 누구와 함께 나누겠습니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나누어 가질수 있는 상대 입니다. 아무리 막대한 재산이 손에 들어와도 아무리 가슴벅찬 행복이 손에 들어와도 함께 나눌수 있는 상대가 없다면 그렇게 허무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인생의 행복은 한 개인이 아니라 여러 사람에게 주어지는 법입니다. 커다란 행복을 혼자서 차지 하기보다는 작은 행복을 여러 사람이 나누어 갖는 것이훨씬 더 기쁘지 않을까요? 행..
채워짐이 부족한 마음들 채워짐이 부족한 마음들 완벽 하고픈 생각의 욕심들 많은 사람들의 마음은 채워도 채워도 채워지지 않고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나 자신만은 완벽한 것 처럼 말들을 하고 행동들을 합니다.자신들만은 잘못된 것은 전혀 없고 남들의 잘못만 드러내고 싶어 합니다. 남들의 잘못된 일에는 험담을 일삼고 자신의 잘못은 숨기려 합니다.그러면서 남의 아픔을 즐거워하며 나의 아픔은 알아 주는 이가 없어 서글퍼 하기도 합니다. 남의 잘못을 들추어 내며 허물을 탓하고 험담을 입에 담는다면 남들도 돌아서면 자신의 허물과 험담이 더욱 부풀려져 입에 오른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조금 부족한 듯이 마음을 비우고 조금 덜 채워 지는 넉넉한 마음으로 조금 물러서는 여유로움으로 조금 무거운 입의 흐름으로 간직..
행복의 열쇠 오늘 어두웠던 마음에 행복의 열쇠를 드리려 합니다. 미간을 찌푸리며 마음에 닫혀진 미움의 문이 있었다면 미움을 열 수 있는 열쇠를 드리려 합니다. 부드럽지 못한 말로 남에게 상처를 준 칼날의 문이 있다면 용서를 구할 수 있는 넉넉한 마음의 열쇠를 드리려 합니다. 내가 나에게 약속한 것을 지키지 못한 문이 있다면 내일에는 그 약속을 지킬 수 있는 확고한 믿음의 열쇠를 드리려 합니다. 내가 남에게 먼저 손 내밀지 못하는 닫혀진 배려의 문이 있다면 내일에는 먼저 손내밀 수 있는 배려의 열쇠를 드리려 합니다. 문득 수고로 일관하며 노력하는 발의 지침을 알지 못하는 문이 있다면 수고의 문턱을 알 수 있게 노력하는 열쇠를 드리려 합니다. 행여 사랑에 갈급하여 헤메이는 주소없는 빈사랑이 있다면 사랑을 찾..
사람들을 모여들게 하는 사람 아름다운 꽃이 피어 있거나 탐스러운 과일이 달린 나무 밑에는 어김없이 길이 나 있으며 사람들이 저절로 모여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그와 마찬가지 이치로 아름답고 향기나는 사람 에게 사람이 따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가 좀 손해보더라도 상대를 위해 아량을 베푸는 너그러운 사람 그래서 언제나 은은한 향기가 풍겨져 나오는 사람 그런 사람을 만나 함께 있고 싶어집니다. 그 향기가 온전히 내 몸과 마음을 적셔질 수 있도록 그리하여 나 또한 그 향기를 누군가에게 전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스치듯 찾아와서 떠나지 않고 늘 든든하게 곁을 지켜주는 사람이 있고 소란피우며 요란하게 다가왔다가 언제 그랬냐는 듯이 훌쩍 떠나가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소리없이 조용히 믿음직스럽게 그러..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상대가 자기를 알아주기 전에 먼저 상대를 알아주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상대가 자신의 정당한 청을 거절할 때도 자신은 상대의 정당한 청이라면 거절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상대가 자기를 미워하여도 상대를 미워하지않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상대가 자기를 악하게 대하여 생명의 위험을 느껴도 아름다운 마음으로 상대를 대하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상대가 자기 뜻에 지배되듯 따르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자신이 지배받듯 따르려 하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은 상대를 자신의 뜻대로 붙잡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아픔을 이기고 상대의 마음을 생각하며 상대를 고이 보내 주는 사람입니다. 마음이 아..
멋진 삶을 사는 지침서 마주치는 사람에게 먼저 인사하며 웃는 얼굴에 뺨 맞았다는 이야기 없더라 밝은 얼굴로 다닙니다. 가벼운 혀는 만가지 화를 부른며 남의 뒷 얘기하지 말자 면전에서는 꾸짖더라도 없는 데서는 칭찬합니다. 시간관념에 철저하라 요즈음 코리안 타임은 5분전이다.자기 일에 확실한 베터랑이 되라 도둑도 전문일 때는 대도라 부른다. 안된다고 말하는 사람되는 일 없으니 긍정적인 사고를 지닌이다.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객관적 사고를 지닌다. 입력이 많으면 출력이 많으며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생각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사람을 편애하지 말며 인간은 자기를 인정해주는 사람에게 목숨을 바친다. 계획을 세우고 지키자 방학은 다시 오지만 인생은 단 한 번 뿐이다. 완벽한 인간은 없지만 훌륭한 인간은 많으며..